대화방
ㆍ작성자 서정
ㆍ작성일 2017-01-16 (월) 0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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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전중기의 명신(名臣)신용개(申用漑)이야기

  다. 신용개의 학문적(學問的)배경(背景)

 

 

1. ()의 세계(世界)와 인적교류(人的交流)

 

  조선 전중기 사림파와 훈구파의 대립으로 무오. 갑자사화 그리고 그들의 대립이 첨예화되었던 기묘사화로 인해 정치적으로 매우 혼란한 시기에 지식인들의 문학의 유형을 분류해보면 관료적문학(官僚的文學), 처사적문학(處士的文學), 방외인문학(方外人文學)의 세 부류를 들 수 있다.

  성종 때 신진사류로서 조정에 나가 사림파(士林派)의 영향을 받아 직. 간접으로 사화에 연루되었지만, 중종반정이후 관료로서의 삶을 살았던 일군의 관료문인들이다. 이들은 성종 때부터 사림파 학문적 영향 아래 있었으나 죽음을 면하고, 이후 中宗시대에 계속 벼슬한 관료였다는 점에서 조선전기의 士林派勳舊派와도 구별되는 변별성이 있다.

  이러한 일군의 관료문인의 詩世界에서는 관료라는 신분과 걸맞지 않게 산림(山林)을 동경하고 탈속(脫俗)을 지향하는 성향이 있었는데, 그들은 대부분 김종직의 제자들로서 김종직의 학문적 영향 아래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김종직은 길재(吉再). 김숙자(金叔滋)의 학문을 이어받아 이른바實踐爲主性理學기풍을 계승하여 영남사림파의 학통을 구축하였으며, 이요정 역시 성종조 신진사류들과의 교유를 통해 자연스럽게 ,실천위주의 성리학,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신용개는 대제학으로서 도학가(道學家)의 문학관에 대하여 정확히 인식하고 있었으며, 기론(氣論)을 바탕으로 작가의 개성이 표출된 진정(眞情), 사물의 사실된 표현인 실경(實境)의 묘사를 중시하였다. 또한 신용개가 강서시파(江西詩派)를 숭상했다는 사실도 그의 시문관 형성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보인다.

  이요정 시의 전체적인 경향은부귀를 누리나 한검(寒儉)의 말을 하였고, 관직에 몸담고 있으나 산림(山林)의 의취가 있다.”를 기반으로 하여, 이요정공 시를 다음의 네 부류로 나누어, 그의 산림의식을 조명해본다.

 

첫째, 수기치인(修己治人)을 통한 현실지향(現實志向)적인 측면이다. 이 부류의 시에서는 이요정이 성종 때 신진사류들과의 교류를 통해 실천위주의 성리학에 영향을 받은 관료로서의 삶이 드러난다. 보다 나은 정치의 실현에 대한 바램을 노래하였고,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을 성찰하고 수양해야 된다는 생각을 하였으며 그것이 시에 강조되고 있다.

 

둘째, 현실적 갈등으로 인한 산림지향(山林志向)적인 측면이다. 이 부류의 시에는 두번의 사화를 경험한 뒤 정치현실에 회의와 좌절을 느끼지만 치자(治者)로서 자신의 의무를 저버릴 수 없는 것이기에 더욱 괴로워하고 갈등하는 모습이 나타나 있다. 이 정치현실에서 느끼는 갈등을 산림을 향한歸去의 형태로 표출해 낸 것이다.

 

셋째, 자연과의 동락(同樂)을 통한 탈속지향(脫俗志向)이다. 이 부류의 시에서는 자신의 정신적 고통을 순간적이나마 잊어 보고자 자연과의 동락을 통해 탈속을 지향하는 모습을 보인다.

넷째, 자연과의 합일(合一)을 통한 노장지향(老莊志向)적이 측면에서 자연과 합일을 통한 완전한 절대적인 정신의 자유를 추구하고자 했다.

 

  이렇게 볼 때 이요정 시에 나타난 산림의식(山林意識)治者로서 자신의 이상과 현실의 괴리로 인하여 갈등을 갖어왔고, 따라서 자연스럽게 산림을 향한 歸去來辭的 노래를 부르게 되었으며, 거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속세를 초월하고 자연과의 합일을 추구하였던 몇 단계 인식변화의 저변을 관류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경향은 이요정 자신에게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성종 때 신진사류로서 사화를 통해 정치적 좌절을 맛본 뒤, 중종 때에 계속 관료생활을 한 일군의 관료문인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농후한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일군의 문인들의 시는 같은 시대 훈구파의 산수시(山水詩)에서 나타나는 만족감이나, 사화 후 자연으로 돌아간 신진사류들의 울분과 불만의 토로와는 다른 형태이며, 16세기 후반 사림파들이 산수와 자연은 天理가 유행하고 道學的 이치가 있으며   心性을 수양하는 것으로 여겼던 것과도 다른 양상이라 할 것이다.

  이처럼 정치적, 사회적으로 매우 혼란한 시대 속에서 신용개는 두 번의 사화에서 갈등과 정치현실에 회의를 갖었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자호(字虎)에서 내포된 학문적 배경을 산림에 초점을 두고 수기치인(修己治人)을 통한 현실지향(現實志向)과 현실적 갈등(現實的葛藤)으로 인한 산림지향(山林志向) 그리고 자연과의 즐김으로서 탈속지향(脫俗志向), 자연과 일치함으로서 노장지향(老莊志向) 이라는 네 주제를 중심으로 이요정의 내면세계와 산림의식(山林意識)을 기록한 [이요정집(二樂亭集)]이 있다.

  문경이요정(文景二樂亭)이 남긴 주옥같은 문집, [이요정집(二樂亭集)]長子 판결사공(判決事公 ; 1482~1543)1535(중종30)부터 남은 초고(初稿)들을 해 두었다가 1543(중종38)에 당제 기재공(企齋公; 光漢)의 질정(質正)을 받아 初刊本을 간행했다. 판결사공 은 원래 이요정의 次子로 출생하였지만 長子 淙無嗣早卒함으로서 2子 汝樑의 후사(後嗣)를 잇도록 하고 次子 澣으로하여금 長子로서의 모든 宗祀를 이어 살피라(以長子早沒承宗祀公命次子奉兄祀)는 아버지 이요정 世譜에 기록 되어있다.

  이 초간본에는 김안국(金安國), 심언광(沈彦光)와 당제 신광한의 발문(跋文)을 첨부하였는데, 임진왜란 때 소실되어 현재 전해지지 않고 있다. 그 후 현손 영천군 만퇴헌(晩退軒 應榘; 1553~1613)이 심열(沈悅)집에 보관되어있던 1본을 선사(繕寫)하여 가장(家藏)해 두었는데, 이것을 1682(숙종8)에 만태헌의 손자 정간성재공(貞簡省齋公 翼相1634~1697)이 전라도 관찰사로 재직할 때, 전주에서 153책으로 간행하였다. 여기에는 만시(輓詩)두 편과 신흠(申欽)이 지은 [화상기(畵像記)] 및 여러 사록(史錄)에서 뽑은 유사(遺事)를 원집부록(原集附錄)뒤에 붙이고 습유(拾遺; 빠진 글을 후에 보강함)하여 성재공의 발()을 첨부하여 1682년 전주에서 목판으로 간행된 중간본(重刊本)으로서 현재 서울대학교 규장각(4035)에 소장되어있다.

  [이요정집(二樂亭集>)]의 구성 및 내용을 보면, 본집(本集)15, 부록(附錄), 습유(拾遺)등 합 3책으로 되어있는데, 권수(卷首)에는 1541(중종36)에 김안국(金安國), 그리고 1535(중종30)沈彦光가 각각실려 있으며 권1~6에는 가 실려 있는데 대체로 시체별(詩體別)로 편차되어있다.

  당시 오위도총부도총관(五衛都摠府都摠管)세자이사(世子貳師)김안국(金安國)의 이요정집서(二樂亭集序)로 시작되는 序文을 시작으로 [이요정집(二樂亭集)] 목차가 수록(收錄)되어있다. 1부터 권5까지는 시()편으로 1에는 오언(五言). 칠언절구(七言絶句). 2에는 오언율(五言律)과 오.칠언장편(.七言長篇)으로 구성되어있고, 3에는 오언장편(五言長篇)과 오언율시(五言律詩), 4~5에는 칠언율시(七言律詩)가 모아져있다. 그 중 3에는 응제시(應製詩)가 포함되어 있으며 4에는 대부분 율()과 운()인데 여기에는 주문사(奏聞使)성희안(成希顔)과 함께 부사(副使)로 중국을 다녀올 때의 작품도 있고 5에는 대부분 계축(契軸)과 만사(輓詞)가 수록되어 있다. 6에는 독서당록(牘書堂錄)으로서 신용개가 1491(성종22) 29세에 이조좌랑(吏曹佐郞)으로 사가독서 할 때의 작품이 실려 있는데 함께 사가독서 한 김일손(金馹孫).강혼(姜渾)등과의 차음시(次音詩)가 포함되어 있다. 7에는 응제(應製)2편의 부()와 잠()1편과 찬()2편 그리고 서()6편이 실려있다. 8에는 문집서(文集序)4편의 와 도발(圖跋)과 서발(書跋)7편이 실려있고 9에는 논()3, ()1편 사장(辭狀)7편 제문(祭文)2, 그리고 1011에는 숙부 소안공()의 행장(行狀)과 장인 박건(朴楗)을 비롯한 명신들의 묘지명(墓誌銘)15편이 있다. 12~15에는 영의정(領議政)성준(成俊)공을 비롯한 당상관들의 신도비명(神道碑銘)11, 묘갈명(墓碣銘)14편이 있고 附錄으로 堂弟 企齋光漢이 지은 行狀金詮이 지은 墓誌, 李荇이 찬()碑銘과 중종이 내린 사제문(賜祭文)이 실려있다. 습유(拾遺)에는 이요정이 지은 시2편과 신흠(申欽)이 지은 화상기(畵像記)와 유사(遺事)가 수록되어 있다.

  화상기는 가묘(家廟)에 소장되어있던 신용개 자신의 화상(畵像)을 현손인 양주목사 만퇴헌 신응구가 복구하면서 신흠에게 유사(遺事)를 청하여 기록한 것이다. 유사는 [추강사우록(秋江師友錄)], [추강냉화(秋江冷話)], [야사(野史)], [기묘록(己卯錄)], [해동야언별집(海東野言別集)], [사관기주(史官記注)]에서 이요정과 관련된 기사를 모아 기록한 것이다. 권미(卷尾)에는 1682년에 6대손 정간성재공(貞簡省齋 翼相)1528년 당제(堂弟)신광한이 지은 발()이 각각 실려있다.

  신용개의 학문에 큰 영향을 끼친 사람들로는 신진사류들과 함께 사가독서(賜暇讀書)에서 교류를 갖게 되면서인데,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학문을 통해 이루어진 나름대로의 가치관에 의하여 그 일생을 살아간다고 할 수 있다. 다음의 글에서 賜暇讀書를 하며 지낸 모습이 드러나는 글이다.

 

 

  그해 가을 高靈 申漑之晉陽 姜士浩安岳 李師聖 그리고 나 모두 네 사람이 賜暇讀書의 명을 받아 讀書堂에 모였다. 나와 는 모두 동년 생이고 (신흠을 일컬음)은 일 년 연장이나 한 달 사이니 참으로 한 떼의 고기(同隊魚)이다. 먹을 때는 상을 같이하며, 잠잘 때는 잠자리를 같이하였다. 나가면 서로 따르고, 앉으면 마주 하였다. 흥치가 있으면 같이 읊고, 싯구를 얻으면 같이 창수하였다. 말이야 뇌동하지 않지만 뜻은 동일하고, 행동이야 동일한 일을 걷지 않지만 취향은 동일하다. 벼슬에 선후가 있으나 같은 시대이며, 직책에 內外의 차이가 있으나 업무는 동일하다. 밤낮으로 함께 거처하니, 그 모임이 지극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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