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방
ㆍ작성자 서정
ㆍ작성일 2017-01-05 (목) 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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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전중기의 명신(名臣)신용개(申用漑)이야기

  1518(중종13) 56세 되던 해 1월 신용개는 좌의정(左議政)에 오르고, 3월에 부제학(副提學)이 된 조광조는 [현량과(賢良科)]라는 새로운 과거제도를 임금에게 건의하였는데, 현량과란; 이제까지의 과거와는 달리 각 조()의 판서(判書)나 사간원(司諫院). 사헌부(司憲府). 지방관찰사(地方觀察使) 등이 적합하다고 여겨지는 인재들을 예조(禮曹)에 추천하면 이를 관할하는 예조에서는 추천된 인재들을 면밀히 조사하고 추천하여 과거시험자격이 주어지는데 임금이 직접 시험문제를 출제하는 제도이다. 그런데 현량과에 뽑힌 사람의 대부분이 조광조를 따르는 사람들로서, 그를 중심으로 하는 젊은 사림파의 힘이 날로 커지자 그 당시 조정의 기존 훈구대신들은 현량과로 인한 사림세력(士林勢力)의 등장을 견제하려 했으나 좌의정으로서 신용개는 현량과제도를 적극 찬동하면서중앙뿐만이 아니라 시골에 묻혀 있는 선비들 중 품행이 바르고 재간이 있는 사람들은 마땅히 추천하여 등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어 7월에는 찬집청(撰集廳)의 당상관으로 있으면서 김전(金銓). 남곤(南袞) 등과 함께 [속 동문선(續東文選)]을 편찬하였다.

  1478(성종9)에 펴낸 [동문선東文選)]의 취지를 이어 동문선편찬(東文選編纂)에 종사하였던 관료문인의 글과 성종으로부터 중종연간의 문학유산(文學遺産)을 대상으로 펴낸 시문선집(詩文選集)이다.

  [속 동문선(續東文選)]의 편찬이 완성된 시기는 1518(중종13), 신용개를 중심으로 을해자 초인본(乙亥字初印本)으로 간행되었으나 임진왜란으로 거의 없어졌고 정. 속편 합본(正續編合本)이 나왔으나 역시 병화(兵火)로 거의 없어졌다. 1615(광해군7)에 훈련도감자인본(訓鍊都監字印本)으로 출판되었다. 필서체자 목판본(筆書體字木版本)으로 간행된 [속동문선]은 본문이 2110책이며, 목록 2권을 합하여 2311책이다. 목록 권말에 김전의 서문과 46인의 찬집관의 관직과 명단이 첨부되어 있으며 조광조(趙光祖) 등 사림파의 이름도 들어 있다.

  서문에는 지난 성종 9년에 서거정(徐居正) 등이 [동문선]을 제진(製進)한 뒤 40년이 지났으니 그 뒤에 나온 시문들을 다시 초집(抄集)하여 모은 것이라고 밝혔다. [속 동문선] 편차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卷12는 사(). (), 3은 오언고시, 4는 고시(古詩), 5는 칠언고시(七言古詩), 6은 오언율시(五言律詩), 78은 칠언(七言)율시. 칠언배율(七言排律), 910은 오언절구(五言絶句). 칠언(七言)절구. 육언(六言). 잡체시(雜體詩), 1112는 시책(諡冊). 애책(哀冊). 애사(哀詞). (). (). (). (). 상소(上疏). (). 책제(策題), 13. 14는 기(), 15. 16은 서(), 17은 설(). (). (). (). 가요(歌謠), 18은 잡저(雜著. 상량문(上樑文), 19는 제문(祭文). 청사(靑詞). 행장(行狀), 20은 비문(碑銘). 묘지(墓誌), 21은 행록(行錄) 등으로 되어 있다.

  [속 동문선]에 채집(採集)된 시문은 그 시대적 범위가 비교적 짧다. 구성은 [동문선]의 편집을 따라서 각종 시문의 종류대로 순차적으로 편찬하였고 문체종류는 37종이며, 작품의 총수는 1,281편이다. 수록된 작가는 신용개를 비롯하여 서거정(徐居正). 강희맹(姜希孟). 김수온(金守溫). 김종직(金宗直). 남효온(南孝溫). 김일손(金馹孫). 김시습(金時習). 박은(朴誾). 성현(成俔). 김흔(金昕). 어세겸(魚世謙). 손순효(孫舜孝). 홍귀달(洪貴達). 채수(蔡洙). 김심(金諶). 이승소(李承召)등의 작품이 많이 실려 있다. 윤여형(尹汝衡). 어무적(魚無迹)의 작품도 상당수 있어서 다양하고 폭넓은 문학세계를 보여주고 있다.

  중종13년은 사림계열 진출이 극성을 이루던 시기였으므로 [동문선]에 비해 차이 나게 유학중심으로 바뀜으로서 내용면에서 [속 동문선]과 차이가 있다. [동문선]은 신라. 고구려 때의 불교에 관련된 문헌이 많이 실려 있었으나 [속 동문선]에는 조선왕조의 숭유억불정책(崇儒抑佛政策)이 그대로 반영되어있어서 완전히 유교문화(儒敎文化) 중심으로 꾸며져 있다.

  [속 동문선]은 당시 신진사림 층의 지도적 인물인 김종직 작품에 많은 비중을 둠으로서 편찬과정과 분위기를 짐작하게 하는 중요한 일면이 있으며 [속 동문선]은 중국에 보내는 표문(表文)들을 제외하고 자주적(自主的)인 편찬의식(編纂意識) 일단(一段)을 알 수 있다. 그리고 8수의 의표(擬表)외에 실용성을 지닌 표문(表文)을 전혀 배제한 것으로 보아 훈구파가 사장(詞章)에 열중하여 표문을 중시하였던 것을 무언(無言)중에 비판하고 있다. 이와 같이 [동문선][속동문선]의 차이점을 통하여 약 40여 년간에 문인들의 의식이 어떻게 변하였는지를 알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속 동문선]의 간행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하겠다. [속 동문선]1966년 경희출판사(慶熙出版社)에서 정편과 함께 영인본이 나왔으며 1968년 민족문화주진회(民族文化推進會)에서 국역하여 출판하였고 규장각도서와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신용개의 편서로 된 [속 동문선(續東文選)]이외에 찬진집(撰進集) [속삼강행실도(續三綱行實圖)]가 있다. 이 책은 세종 때 [삼강행실도(三綱行實圖)]1책으로 편찬된 뒤 충신. 효자. 열녀 등의 기록이 많이 생겨 신용개가 대제학으로 있을 때, 왕명을 받아 목판본으로 간행하였다. [삼강행실도]이후에 나온 이름난 효자 36, 충신 5, 열녀 28명의 사례를 추가하였다.

  각 사람마다 끝에 칠언절구의 한시 2수씩을 붙였으며, 각 사례마다 삽화(揷畵)를 하나씩 그려 넣었다. 책 끝에는 신용개가 임금에게 올린 [진속삼강행실도전(進續三綱行實圖箋)]이 실려 있다. 1581(선조14)에 중간(重刊)되었는데, 중간본(增刊本)은 원본(原本)과 달리 언해(諺解)가 한글만으로 되어 있고 충신이 6명으로 늘어났다. 원간본(原刊本)과 중간본을 비교해볼 때, 한글 표기방식에 많은 차이가 있어 16세기 국어학 연구의 중요한 자료가 된다. 원간본은 일본의 동양문고에 소장되어 있으며, 중간본은 규장각. 국립중앙도서관에 각각 소장되어 있다.

  祖父 보한재(保閑齋)와 마찬가지로 신용개는 학문연구에 열성적이었으며 스스로 숙직을 여러 번 자청하여 밤새도록 숙직을 하면서 예문관과 홍문관에 수장(守藏)되어 있던 고전과 고서들을 열심히 탐독하여 성종은 그의 높은 학덕과 학문적 열정에 감탄(感歎)하여 어의(御衣, 임금의 옷)를 벗어 입혀주기도 하였는데, 정승의 반열에 올랐음에도 사치하지 않고 거만하지 않았으며, 늘 검소하고 겸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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