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작성자 관리자
ㆍ작성일 2017-03-07 (화) 14:19
ㆍ추천: 1  ㆍ조회: 207       
ㆍIP: 175.xxx.221
인터넷족보의 필요성 !
제목 없음

            

정보화시대 후손들을 위하여

컴퓨터나 휴대폰으로 볼 수 있는 인터넷족보를 구축하자!

 

지금 세계는 급변하고 있다. 컴퓨터와 통신 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또한 인터넷의 발달로 세계의 모든 정보가 실시간으로 우리의 눈앞에 나타난다. 교육, 법률자문, 의료서비스, 과학, 게임, 동호회 활동, 쇼핑, 기업홍보 등 모든 정보가 인터넷을 통하여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또한 인터넷을 통하여 다양한 정보를 집이나 직장에서 편리하고 빠르게 받아보는 그런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따라서 기업체, 관공서, 학교, 단체, 병원 어디 할 곳 없이 홈페이지를 제작하여 기업체와 단체를 홍보하고 관련정보를 제공한다. 이제는 사업을 하든지 어떤 단체를 운영하든지 홈페이지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그런 시대이다. 종친회도 마찬가지이다. 이미 여러 종친회에서 홈페이지를 만들어 운영 중인 곳도 있고 계획 중인 종친회도 있다. 한발 앞선 종친회에서는 족보까지도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도록 인터넷족보를 구축하고 있다.

최근에 족보를 편찬하는 종친회 중 90% 이상의 종회에서 보책(譜冊) 발간과 더불어 인터넷족보를 병행하여 시행하고 있다.

 

요즘 젊은 후손들은 인터넷을 통하여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습득한다. 따라서 종친회에서도 시대에 부응하고 후손들을 위하여 종친회 홈페이지를 만들어 선조님의 훌륭한 업적과 뿌리를 찾을 수 있도록 제공해 주어야 할 것이며 또한 인터넷족보를 통하여 전 세계에 흩어져 살고 있는 자녀들에게 가문의 후손으로 일체감과 자긍심을 갖도록 해 주어야 할 것이다.

인터넷족보란? 세계 어느 곳에서나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와 휴대폰을 통하여 자기 이름 입력 즉시 족보를 열람할 수 있도록 한 최첨단(最尖端) 족보를 일컫는다. 보책(譜冊)은 20~30년 단위로 발간하나 인터넷족보는 인터넷족보 구축(構築) 후에도 출생, 사망, 행적변경(行跡變更) 등에 따른 수단(收單)을 365일 연중(年中)계속하여 접수받아 주기적으로 홈페이지에 새로운 족보를 구축(構築)해줄 수 있다.

불과 15여년 전만해도 종친회(宗親會)에서 홈페이지와 인터넷족보를 만든다는 것은 상상조차 하지 못했다. 그러나 컴퓨터와 통신 기술이 비약적(飛躍的)으로 발달하여 이제는 인터넷이 없으면 하루도 살 수 없는 그런 사회가 되었다. 이미 여러 종회(宗會)에서 이러한 시대적 부응(副應)에 의해 종친회 홈페이지를 만들어 한자와 족보를 잘 모르는 후손들에게 선조님의 훌륭한 업적과 문화유산을 보고 배울 수 있도록 많은 정보를 제공(提供)하고 있으며 또한 인터넷족보까지도 종친회 홈페이지에 구축(構築)해 놓아 세계 어느 곳에서나 자기의 족보를 실시간으로 열람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인터넷족보를 구축(構築)한다고 하여 보책(譜冊)이 필요 없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젊은 후손들은 한자와 족보(族譜) 보는 방법을 잘 모른다. 그러다보니 종친회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해 하지도 않고 족보에 대하여 큰 관심도 없다. 그렇다고 하여 젊은 후손들을 탓할 수는 없는 것이다. 젊은 후손들은 컴퓨터와 인터넷을 통하여 많은 정보와 지식을 습득한다. 따라서 후손들이 쉽고, 빠르고, 흥미롭게 선조님의 훌륭한 업적과 혈통(血統)이 수록된 족보를 열람할 수 있도록 하여 전통 문화와 선조님의 훌륭한 업적을 계승하고 발전해 나아갈 수 있도록 종친회 홈페이지와 인터넷족보를 구축(構築)해 주어야 할 것이다. 종친회 홈페이지와 인터넷족보 구축사업(構築事業)은 그 어떤 종중 사업보다 우선 사업으로 해야 할 아주 중요한 사업이라 하겠다.

 

우리 손자, 손녀들이 초등학교를 입학하면 1번 정도는 뿌리교육을 한다.

옛날처럼 숙제를 주어 본이 어딘지? 시조가 어떤 분인지? 派와 世가 어떻게 되는지 아버지 또는 할아버지에게 여쭈어 주입시켜 주는 방법으로 뿌리교육을 하는 학교도 있지만 최근에는 학급별로 컴퓨터실에 모여 각 문중에서 구축한 인터넷족보를 통하여 뿌리교육을 하는 학교도 있다고 한다.

같은 반에 우리 손자, 손녀들이 몇 명 있을 경우 누구는 인터넷족보에 수록이 되어 열람되는데 유독 나의 손자, 손녀가 나오지 않는다면 미루어 짐작컨대 그 아이의 마음의 상처는 상당히 크리라 생각된다.

요즘 젊은이들이 예의가 없다고 우리 어른들은 이야기 한다.

입시교육도 중요하지만 효(孝) 및 뿌리교육과 예의범절 등 인성교육을 어릴 때 각 가정과 학교에서 시켜주면 그런 문제는 많이 해소되리라 생각한다.

효와 뿌리교육, 기타 예의범절에 대한 교육을 잘 받은 아이일수록 추후 사회 모범생이 되고 성공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은 상식이며 진리이다.

그 시발점이 족보에 우리 손자, 손녀들을 등재하고 아이들에게 열람토록 하여 선조님의 훌륭한 정신과 행동을 계승 발전해 갈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할 것이다.

 

족보도 진화한다. 즉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달로 인하여 족보와 인터넷족보를 병행하여 편찬하는 문중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다. 세계의 모든 정보가 인터넷이란 사이버 공간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시기에 인터넷족보는 글로벌 시대에 가장 적합한 족보라 할 수 있다. 족보는 종친화목과 조상숭배, 후손들 뿌리교육과 효(孝) 교육에 커다란 기여를 한다.

또한 호주제의 폐지로 따르게 될 부작용으로 이혼 가정의 자녀가 따로 헤어져 다른 성으로 살았다가 장성 후 근친혼의 관계가 되는 것도 충분히 있을 법한 일이므로 이에 대한 예방적 차원에서 자기의 뿌리를 실시간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인터넷족보 밖에 없다.

 

인터넷족보는 ① 세계 어느 곳에서나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 및 휴대폰을 통하여 이름 입력 즉시 자기의 족보를 찾아 열람할 수 있고, ② 실시간으로 자기의 직계를 볼 수 있으며 ③ 일가 간에 촌수 계산이 되고 ④ 영정, 가족사진, 묘소위성사진 등 다양한 사진을 족보와 함께 열람할 수 있으며, ⑤ 관직, 관청, 옛 지명을 족보 열람 시 검색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⑥ 派별·世별 인구통계, 배우자통계, 이름통계 등의 다양한 자료와 검색 기능이 있어 한자와 족보를 잘 모르는 후손들도 흥미롭게 선조님의 훌륭한 업적과 족보를 열람할 수 있다.

 

족보는 한 가문의 혈통과 선조님의 훌륭한 업적이 수록된 아주 소중한 책이다.

그래서 우리 선조님들은 족보를 열람하는 순간 효(孝)와 우애가 구름처럼 피어난다고 했다.

우리 선조님들은 목숨을 바쳐가면서 족보를 지켜왔다. 또한 전 세계에서 우리만이 갖고 있는 자랑스러운 전통이다. 따라서 우리 후손들이 족보라는 훌륭한 전통문화를 이어가도록 정보화 시대에 가장 적합한 인터넷족보를 통하여 계승 발전해 나아 갈 수 있도록 만들어 주자.

 
   
  0
3500
    N     분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9 대종보 124호 업데이트 관리자 2017-04-21 263
8 북백공파 신희진 종친이 전자족보에 등재할 사진 16장을 보내주.. 병암 2017-04-03 198
7    Re..북백 공파 여러분 함께 소통해요.. 정도의길 2017-08-20 68
6 인터넷족보의 필요성 ! 관리자 2017-03-07 207
5    Re..아주 지당한 말씀이네요!! 정도의길 2017-08-20 47
4 고령신씨 인터넷족보 개통 [1] 관리자 2017-02-13 499
3    Re..인터넷 족보 개통 감축 드려요... 정도의길 2017-08-20 48
2    Re..고령신씨 인터넷족보 개통 병암 2017-03-04 224
1 고령신씨 인터넷족보 구축 안내 관리자 2016-09-27 275
1